초점 없이 바라보는 영국의 삼각 무역.
머릿말
안녕하세요. 이번 글을 통해서 유럽의 패권을 장악한 영국의 삼각 무역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다소 추상적이고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주시면 감사히 새기겠습니다. 크롬웰의 청교도 혁명으로 영국은 부(富)의 관념이 뒤집혔습니다. 청교도는 가톨릭과 달리 부의 추구를 긍정적으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영국이 엄청난 제국으로 성장하는 동안 수많은 노예가 흘린 피와 눈물은 결코 문제시되지 않았습니다.
- 영국의 삼각 무역
- 플랜테이션
- 정의는 없다.
1. 영국의 삼각무역
영국의 상인들은 총, 화약을 싣고 아프리카에서 흑인 노예로 교환했습니다. 그 흑인 노예는 신대륙에 팔렸습니다. 흑인 노예는 일을 잘했습니다. 영국 상인들은 신대륙에서 유럽으로 돌아오는 길에 설탕, 담배, 면화, 커피를 실었습니다. 설탕, 담배, 면화, 커피는 플랜테이션으로 재배되었고 플랜테이션이 성장할수록 더 많은 흑인 노예가 필요했습니다. 아프리카에 있는 수많은 부족 중 총, 화약으로 우위를 얻은 부족이 생겼습니다. 총, 화약이 없는 부족은 총, 화약이 있는 부족에게 붙잡혀서 흑인 노예가 되었습니다. 영국은 이 무역을 통해 자본을 쌓아서 산업혁명을 일으킬 수 있었습니다.
2. 플랜테이션
플랜테이션은 하나의 작물을 넓은 지역에서 대규모로 재배하는 방법입니다. 자본과 기술, 값싼 노동력이 기반이 됩니다. 설탕이 대표적인데요. 열대지방에서 사탕수수는 1년 내내 재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계가 없었던 당시 모든 작업을 사람이 직접 해야 했습니다. 줄기를 잘라서 운반하고 분쇄한 다음 압착해서 즙을 얻었는데요. 즙을 다시 졸이고 정제해야 했습니다. 이때 많은 연료가 필요해서 주변에서 나무를 베어와야 했죠. 이 산업에서 노동력 확보와 노동 통제가 가장 중요했던 것입니다.
3. 정의는 없다.
값싼 노동력은 흑인 노예들로 채울 수 있었습니다. 총, 화약으로 아프리카 흑인들은 분열되었습니다. 서로가 서로를 사냥하여 노예로 만들기 위해서 전쟁을 치렀습니다. 노예가 된 흑인은 몸에 출신지를 구분하기 위해서 낙인이 찍혔습니다. 열악한 환경에서 항해하는 동안 6분의 1 이상이 죽었습니다. 바다로 뛰어들거나 반란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그 와중에 설탕 소비는 계속해서 증가했습니다. 삼각 무역은 갈수록 활기를 띠었습니다.